아우디가 20종의 신차 출시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국내 완판 행진을 이어온 RS3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성능과 디자인으로 무장한 RS3 페이스리프트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뉘르부르크링 랩타임 신기록, 동급 최강 성능 입증
아우디 RS3 페이스리프트는 뉘르부르크링 북쪽 서킷에서 7분 33초 123의 랩 타임을 기록하며 동급 최강의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이는 이전 기록을 5초 이상 단축한 놀라운 기록으로, 섀시와 소프트웨어 개선만으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합니다.
RS Q8의 DNA를 이어받은 강렬한 디자인
RS3 페이스리프트는 아우디 A3 페이스리프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RS 라인업 특유의 오버 펜더와 낮은 지상고로 더욱 스포티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전면부는 RS Q8과 유사한 디자인을 채택하여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특히 커진 그릴과 신형 2D 엠블럼, 독특한 마름모꼴 그릴 그래픽은 RS3 페이스리프트만의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측면 디자인은 정통 3박스 세단의 비율을 유지하면서도, 검은 사이드 미러와 날렵한 사이드 스커트, 앞 펜더의 에어덕트 등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는 검은 스포일러와 신형 엠블럼, 화살표 형태의 새로운 테일램프 그래픽 등으로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특히 F1 레이스카를 연상시키는 중앙의 세로형 반사판과 큼직한 듀얼 머플러는 고성능 모델의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A3와 차별화된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실내
RS3 페이스리프트의 실내는 A3와 유사한 레이아웃을 공유하지만, 극세사 소재 디나미카 및 펄 나파 가죽 등 고급 소재를 적용하여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또한, 붉은 RS 버튼이 장착된 신형 스티어링 휠과 RS 전용 UI가 적용된 클러스터, 탄소 섬유로 제작된 RS 버킷 시트 등은 스포티한 감성을 더욱 자극합니다. 뒷좌석은 넓지는 않지만 존재 자체만으로도 BMW M2와 같은 경쟁 모델과 차별점을 제공합니다.
압도적인 성능, 3.8초 만에 시속 100km 도달
RS3 페이스리프트는 기존 2.5L 직렬 5기통 엔진을 유지하면서도, 7단 DCT와 4륜 구동 시스템을 통해 최고 출력 400마력, 최대 토크 5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3.8초로, 경쟁 모델인 AMG CLA 45와 BMW M2보다 빠릅니다.
섀시 및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더욱 향상된 주행 성능
RS3 페이스리프트는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 없이도 뉘르부르크링 랩 타임을 5초 이상 단축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적용된 토크 스플리터와 전자식 주행 안정화 시스템, RS 스포츠 서스펜션 및 적응형 댐퍼 등 섀시와 소프트웨어 개선 덕분입니다.
특히 RS 토크 리어 시스템은 상황에 따라 뒷바퀴 중 한쪽에만 모든 동력을 전달할 수 있어 4륜 구동 모델임에도 드리프트 모드에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 및 출시 예정
아우디 RS3 페이스리프트는 내년 중순 국내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현행 모델보다 다소 인상된 7천만 원 후반대로 예상됩니다.
9천만 원에 육박하는 BMW M2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국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우디 RS3 페이스리프트 제원
- 엔진: 2.5L 직렬 5기통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 변속기: 7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 (DCT)
- 구동 방식: 콰트로 풀타임 4륜 구동
- 최고 출력: 400마력
- 최대 토크: 51kg.m
- 0-100km/h 가속: 3.8초
- 최고 속도: 250km/h (옵션으로 290km/h까지 가능)
- 전장: 4,540mm
- 전폭: 1,850mm
- 전고: 1,390mm
- 휠베이스: 2,631mm
아우디 RS3 페이스리프트는 동급 최강의 성능과 강렬한 디자인, 고급스러운 실내를 갖춘 매력적인 모델입니다. 특히 섀시 및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더욱 향상된 주행 성능은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경쟁 모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국내 고성능 컴팩트 세단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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