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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E-GMP.S 플랫폼 기반, PBV(가격, 디자인, 제원 총정리)

기아 PV5가 E-GMP.S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개되었습니다. 다목적 전기차 PV5의 혁신적인 디자인, 유연한 활용성, 그리고 상세 제원과 가격 정보까지, PBV 시장을 선도할 핵심 정보를 모두 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1. 기아 PV5: PBV (Platform Beyond Vehicle) 시대를 열다

기아가 스페인 타라고나에서 개최된 ‘2025 기아 EV 데이’에서 차세대 PBV, PV5를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강력한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EV4, EV2와 함께 공개된 PV5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요구를 충족시키는 ‘움직이는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PV5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최신 PBV 전용 플랫폼인 E-GMP.S (Electric 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를 최초로 적용한 모델입니다. E-GMP.S는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플랫폼으로, 배터리팩이 차체 구조의 일부를 담당하며, 차체 형태와 용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PBV 수요에 맞춰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E-GMP.S 플랫폼: 무한한 확장성과 공간 활용성을 제공하는 혁신

E-GMP.S 플랫폼은 단순히 전기차의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PBV의 핵심 가치인 ‘확장성’과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전기 동력계(PE) 공간 구조를 최적화하고 앞 차축 주변에 집중 배치하여 탑승 및 적재 공간을 획기적으로 넓혔습니다. 다인승 차량, 상용 화물차, 특수 목적 차량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기아는 실제 PBV 수요층의 요구를 설계에 적극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차체는 루프, 도어, 테일 게이트 등을 모듈화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Flexible Body System)’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다품종 소량 생산에 최적화된 화성 EVO 플랜트는 컨베이어 시스템과 셀 제조 방식을 결합하여 유연하고 효율적인 제조 공정을 구현합니다. 주요 시스템의 모듈화 설계는 정비 및 수리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다양한 모델 라인업: 당신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솔루션

PV5는 다양한 기본 모델과 컨버전 모델을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본 모델로는 승용 밴인 패신저(Passenger), 상용 밴인 카고(Cargo), 휠체어 승하차 특화 모델인 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섀시캡(Chassis Cab) 등이 있으며, 컨버전 모델로는 레저와 휴식에 최적화된 ‘라이트 캠퍼’, 패신저 고급화 모델 ‘프라임’, 오픈베드, 내장/냉동탑차, 유럽 전용 ‘크루’ 등이 개발되었습니다.

기아는 협력업체와 함께 ‘컨버전 센터’를 구축하여 PBV 기본 모델에 특장 사양을 더한 컨버전 모델을 직접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맞춤 생산과 판매를 지원하고, 컨버전 모델에 대한 보증도 함께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디자인: 실용성과 미래지향적인 아름다움의 조화

PV5의 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형태로, 실용성과 미래지향적인 아름다움을 동시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아래쪽은 검은색 가니시로 기능적이면서 안정감 있게 처리했으며, 그릴 위쪽에 얇은 헤드램프를 넣어 감춰진 형태로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A필러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꺾이는 형태의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PV5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표현합니다. 차체 색상은 소프트 민트, 레이크하우스 그레이, 프로스트 블루 등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실내는 ‘열린 상자(Open Box)’를 주제로,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듈 방식으로 꾸며졌습니다. 특히 맞춤형 가구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용품을 실내에 추가할 수 있는 플랫폼 개념인 ‘기아 애드기어(Kia AddGear)’를 처음 도입하여 기능에 알맞게 꾸밀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5. 실내 공간: 기아 애드기어(Kia AddGear)로 나만의 공간을 디자인하다

대시보드를 비롯한 1열 좌석 주변 공간은 수직과 수평의 조형을 통해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며, 벨트라인을 낮춰 개방감을 높였습니다. 대시보드에는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하여 실용성을 더했습니다. 대시보드 가운데에는 안드로이드 오토 OS(AAOS)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기능에 맞춰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16:9 비율의 12.9인치 크기로, 여러 비즈니스 목적 앱을 추가 설치 및 관리할 수 있는 앱 마켓(App Market)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 사업에 필수적인 앱 미터가 적용되고, 카드 결제기와의 호환성도 확보했습니다. 실내 색상은 딥 네이비, 도브 그레이, 에스프레소 브라운 등이 모델 및 트림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6. 기아 PV5 제원

항목내용
차체 크기길이 4,695mm, 너비 1,895mm, 높이 1,905mm (안테나 제외 시), 휠베이스 2,995mm
배터리 용량51.5 kWh, 71.2 kWh (NCM), 43.3 kWh (LFP, 유럽 카고 모델 전용)
구동 모터최고출력 120 kW (약 163마력), 최대토크 250 Nm (약 25.5 kg・m)
1회 충전 주행거리WLTP 기준 최대 400km (국내 인증 시 280~300km 예상)
충전 시간최적 조건에서 급속 충전 시 10%에서 80%까지 약 30분

7. 기아 PV5 가격 (예상)

기아 PV5의 공식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PBV 시장의 경쟁 상황과 PV5의 제원, 그리고 기아의 가격 정책 등을 고려했을 때, 대략 다음과 같은 가격대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카고 모델: 4,500만원 ~ 5,500만원
  • 패신저 모델: 5,000만원 ~ 6,000만원

이는 예상 가격이며, 실제 가격은 모델, 트림, 옵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8. 기아 PV5 출시 일정 및 전망

기아는 2025년 4월에 열리는 서울모빌리티쇼에 PV5를 공개 및 전시하고, 2025년 상반기에 우리나라와 유럽에서 계약을 시작한 뒤 하반기에 기본 모델부터 인도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2026년까지 컨버전 모델을 포함한 PV5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PV5는 PBV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E-GMP.S 플랫폼 기반의 뛰어난 확장성, 다양한 모델 라인업, 그리고 기아의 우수한 기술력이 결합된 PV5는 다양한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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